윈도우 2004 업데이트 버그 - Immersive Search 실행 에러

2020. 6. 1. 22:55IT 이야기/IT & Mobile

윈도우 2020년 04월 기준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맥의 스포트라이트처럼 윈도우의 검색기능(Windows Key + S)을 활발하게 사용하시던 분이 계신다면 이 업데이트는 잠시 보류하시는게 좋습니다.

 

맥(Mac) 스포트라이트를 닮은 윈도우의 Immersive Search!

맥의 스포트라이트를 닮은 윈도우의 검색 - Immersive Search (reddit 갈무리)

해당 기능은 윈도우 레지스트리 편집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earch 내용에서 ImmersiveSearch 변수를 추가하고 1을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었습니다.

 

윈도우 키와 알파벳 S를 누르면 앱이나 웹 등을 바로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뜨는 것이죠. 물론 테두리를 둥글게 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커스텀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ver2004) 후 비정상적인 실행의 버그 발생

그러나 최근 나온 2004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해당 기능에 버그가 생기고, 윈도우의 좌측 하단의 시작메뉴를 누르면 검색창이 시작메뉴를 가리면서 함께 뜨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좌측 시작메뉴가 검색창에 의해 가려져 있는 현상(reddit 갈무리)

윈도우 + S를 눌러도 위와 같이 똑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해당 버그는 미국 커뮤니티 reddit의 윈도우 10 커뮤니티에도 올라와있으며, 저 또한 같은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HELP] Immersive Search not working in Windows 10 2004!

Posted in r/Windows10 by u/m_beps • 2 points and 1 comment

www.reddit.com

아직까지 해결책은 해당 기능을 끄는 법 뿐입니다. 다시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들어가서 ImmersiveSearch를 삭제하고 Override 키값 등을 삭제해 원래대로 되돌려 시작메뉴가 정상작동합니다.

 

다만 Immersive Search가 더이상 작동하지 않고 그냥 기본 세팅의 검색창이 나타납니다.

 

Immersive Search 등 커스텀 기능을 사용하던 유저는 2004 업데이트를 보류하세요!

일반적으로 윈도우는 사람들이 업데이트를 꺼리는 특성이 있고, 맥의 스포트라이트와 달리 윈도우 검색은 잘 사용하지 않으므로 큰 이슈로 부각되진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맥을 사용하듯이 윈도우를 커스텀해서 사용하던 유저층에게는 다소 치명적인 버그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검색, Immersive Search 등을 포함해 윈도우 커스텀 기능을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윈도우 2004 업데이트를 잠시 미뤄두시고 1909 이전 버전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이 문제의 해결책을 아시거나 지적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공감❤)과 댓글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