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의 날짜 정복하기: (2) Formula로 날짜 자동생성

2020. 8. 19. 00:54IT 이야기/Notion

첫 글을 1월에 썼는데 거의 반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2편을 쓰게 되네요.

 

빨리 써야겠다는 마음은 있었는데 이런저런 핑계로 계속 미루다가 마침내 방문자분들의 일침을 받고, 각성해서 쓰게 되었습니다!

 

이 댓글을 보고 2편을 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ㅠㅠ

늦어져서 죄송하고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Formula(수식) 기능을 활용해 자동으로 날짜 생성하기

이번에 다뤄볼 내용은 1편의 Formula를 이용해 날짜형식 자유롭게 변경하기에 이은 심화편입니다. 같은 Formula 기능을 이용해 날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예요.

 

쉽게 말해서 이런 걸 만들어 볼 겁니다.

 

 New를 누르면 떠오른 시간과 권장 마감기한이 자동으로 뿅!

왜 만들게 되었는가?

왜 만들었는지는 내 알 바 아니고 만드는 법부터 알고 싶으신 분은 클릭해주세요!

 

처음에 이 기능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 건 노션으로 블로그 글감을 정리하고 작성 목표 기한을 관리하면서입니다.

 

번뜩 떠오른 글감을 잊지 않기 위한 노력...!

일상 속에서 문뜩 블로그의 글감이 떠올랐을 때 이를 잊지 않기 위해 노션에 정리하고, 이 글감으로 7일 안에 글을 작성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글감 제목을 쓰고, 떠오른 시간을 적고, 마감 기한을 적고... 하는데 문제는 이 날짜들을 쓰는 게 너무 귀찮았던 것입니다.

 

이걸 자동화하면 어떨까?

 

귀차니즘은 자동화를 낳습니다:D

Formula를 이용해서 이런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전 글감 제목과 날짜들을 일일이 모두 적어줄 필요가 없습니다. New를 누르고 글감 제목만 입력해주면 날짜는 노션이 알아서 적어주니까요.

 

1편의 글을 자세히 읽으셨다면 아마 누구나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보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끔 하나하나 설명해보겠습니다.

 

한번 따라 해 보시면 쉽게 이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조금만 변형하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커스텀도 가능합니다.

1. 테이블(Table - Inline) 만들기

이번 연습에 사용할 테이블을 하나 만듭니다.


Property type은 생각(가제)은 Title(제목), 떠오른 시간권장 마감기한은 일단 아무거나 설정합니다(Formula가 적용될 곳입니다). Created Time은 Created time(생성시간)으로 설정합니다.

 

2. 떠오른 시간에 Formula 적용하기

떠오른 시간을 Formula로 변경하고 Formula에 아래와 같이 적어줍니다.

    formatDate(prop("Created Time"), "M월 D일, YYYY")

여기서 prop의 괄호 안의 내용이 Created Time과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그다음에 나오는 "M월 D일, YYYY"은 자신이 원하는 날짜의 형식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 날짜 형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자세히 설명하면 이렇습니다.(아래 내용이 이해가지 않으시면 그냥 스킵하시고 3번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해하지 않아도 만들 수 있습니다.)

formatDate()는 첫 번째 인자(여기선 prop("Created Time"))로 받아온 날짜를 두 번째 인자에 해당하는 날짜 형식(date format)으로 변경해주는 함수입니다.

 

중요한 점은 첫 번째 인자에 반드시 날짜(date)에 해당하는 값이 들어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령 문자(Text)로 "Aug 18, 2020 12:16 AM"을 적어도 이것은 값의 형식이 날짜가 아니라 문자이기 때문에 이 함수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날짜에 해당하는 값은 Date, Created time, Last edited time, now(), dateAdd() 등입니다.

 

3. 권장 마감기한에 Formula 적용하기

떠오른 시간을 Formula로 변경하고 Formula에 아래와 같이 적어줍니다.

    formatDate(dateAdd(prop("Created Time"), 7, "days"), "M월 DD일, YYYY")

사실 이렇게 해주면 끝입니다.

 

formatDate에 대한 설명은 2번의 그것과 같습니다.

 

dateAdd의 괄호 안에 두 번째로 들어가는 내용이 더할 날짜 수이고, 세 번째로 들어가는 내용은 날짜 수의 단위(년, 월, 일, 시간 등)입니다.


즉, Create Time의 날짜에 7일(7, "days")을 더하라는 뜻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적어놨습니다만 이 부분 역시 그냥 스킵하셔도 무방합니다.

위에 나온 식을 자세히 뜯어볼까요? 조금 복잡하지만 떨어뜨려서 보면 이렇습니다.

formatDate(  dateAdd(prop("Created Time"), 7, "days"),   "M월 DD일, YYYY")

그냥 2번에서 prop("Created Time")였던 부분이 dateAdd(prop("Created Time"), 7, "days")로 들어갔을 뿐입니다.

 

이것도 다시 떨어 뜨려서 보면 이렇습니다.

dateAdd( prop("Created Time"), 7, "days" )

dateAdd 함수는 지정한 날짜에 특정 년, 월, 일, 시, 분 등을 더해주는 함수입니다. 즉 제가 원하는 '생성일로부터 7일 뒤'를 만들어주는 함수인 거죠.


첫 번째 인자에는 날짜(date)가, 두 번째 인자에는 더하고자 하는 날짜 수, 세번째 인자에는 날짜 수의 단위가 들어갑니다. 날짜 수의 단위로 가능한 것은 이렇습니다.

  • "years" => 년
  • "quarters" => 분기
  • "months" => 월
  • "weeks" => 주
  • "days" => 일(이번 글에서 사용한 단위)
  • "hours" => 시간
  • "minutes" => 분
  • "seconds" => 초
  • "milliseconds" => 밀리초

결국 이 Formula에 적어놓은 식을 우리말로 바꾸면 'Created Time의 값에 7일을 더한 날짜를 "M월 DD일, YYYY" 형식으로 바꿔라'가 됩니다.


만약 7일이 아니라 14일, 2일 등으로 바꾸고 싶다면 두번째 인자로 들어간 7의 값을 원하는 날짜 수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여기선 날짜를 더하는 dateAdd를 사용했는데 반대로 날짜를 빼는 함수인 dateSubtract 등 여러 가지가 있으니 원하는 대로 커스텀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 아래 링크에 연습결과물을 올려놓았으니 Formula 내용을 직접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 떠오른 시간, 권장 마감기한 컬럼의 값을 클릭해보시면 됩니다.

 

날짜 자동생성 연습

A new tool for teams & individuals that blends everyday work apps into one.

www.notion.so

 

4. 불필요한 컬럼(열) 숨기기

3번까지 마치면 이렇게 됩니다.


사실 이대로 끝내도 되는데 Created Time이 조금 거슬리지 않은가요? 그래서 전 해당 열을 안 보이게 숨기겠습니다.


해당 컬럼명을 클릭 후 Hide(숨기기)를 클릭하면 사라집니다.

 

참고로 숨겨진 컬럼(열)을 다시 보고 싶으시면 아래 움짤처럼 테이블 설정에서 Properties 선택 후 비활성화되어있는 열의 토글을 클릭해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5. 완성!

이 두 컬럼(열) 이외에도 나만의 새로운 컬럼을 만들어보세요!

저 같은 경우는 이 두 가지 이외에도 ifdateBetween(), now() 등을 활용해 남은 시간 컬럼을 추가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1편의 날짜 정복에 이어 2편의 날짜 자동 입력까지 마쳤습니다. 노션에 대해 글을 써야겠다고 계획한 글은 이제 다 마쳤습니다.

 

노션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편리한 점이 바로 이런 자동화입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으면 더 쉽게 다룰 수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노션은 친절하게 설명을 해놓기 때문에 잘 찾아보고 설명대로 따라 하면 쉽게 이런 자동화 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런 Formula의 기능을 적극 활용해 더 다양한 방식으로 자동화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계속해서 새로운 방법과 팁을 찾아보고 도전해보면서 또 새로운 글로 만나 뵙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이나 재미있는 팁을 발견하신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바로 아래의 좋아요(공감)❤️ 부탁드려요.

 

더 좋은 팁이나 이 글의 지적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댓글이 많은 분에게 도움이 될 거예요!

 

 

노션의 날짜 정복하기: (1) 날짜형식(Date Format) 변경

노션을 반년정도 쓰면서 항상 주어진 날짜형식(date format)이 자유롭게 바꾸지 못하고 제한적이라 아쉬웠는데, 최근 노션의 날짜형식을 거의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정리해봅니�

one-it.tistory.com

 

노션 꿀팁: 비밀번호로 로그인하기

노션이 다 좋지만 이메일로 전송된 코드로 로그인하는 것이 불편하신 분 많으시죠? 이제 노션도 내가 정한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노션은 독특한 사용자 인증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

one-it.tistory.com